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리전 속쓰림, 생리 속쓰림, 생리 전 증상


생리 속쓰림, 생리 전 증상

1. 생리전 속쓰림 원인

◆ 생리 전 증상은 사람마다 천차만별로 수백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생리 전 증상으로는 졸음, 피곤함, 복통, 메스꺼움, 여드름, 두통, 우울증, 식욕증가, 오한, 근육통, 허리통증 등인데 위장과 관련해서는 구역질, 구토, 속쓰림, 미식거림 등이 있다.


◆ 속쓰림은 가슴속이 뜨겁고, 따갑고 위가 아픈 증상을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속이 쓰리기 때문에 원인은 위산 과다분비와 소화 불량이다.


◆ 이처럼 위산과다와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성호르몬이다. 생리전이 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그로인해 위장의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 특히 생리전에는 식욕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과식이나 폭식을 많이 하게 된다. 가뜩이나 위장기능이 떨어지는 시기에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서 그로인해 위산과다가 발생하고 소화가 불량해지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단 음식이 땡기기때문에 속쓰림이 더 발생하기 쉬워진다.



2. 생리 속쓰림 대책

◆ 불규칙적인 생활은 호르몬 균형과 자율신경의 균형을 무너뜨려서 위장장애를 초래한다. 따라서 균형있는 식사는 기본이고, 잠을 충분히 자야하며, 적당한 운동도 필요하다.


◆ 야식이나 과식. 폭식을 자제해야한다.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위산이 많이 나오고, 자기전에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먹을때는 잘 씹어먹는 습관도 중요하다. 많이 씹을수록 그만큼 위장이 해야할 일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무얼 먹고 바로 눕는것도 위산을 역류시키는 좋지 못한 습관이므로 고쳐야한다.


◆ 가급적이면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한다. 계란, 우유, 콩, 두부, 우동, 두유, 떡, 식빵, 죽, 바나나, 감자, 요구르트, 쌀밥, 닭가슴살, 참치, 버섯, 조개 등이 좋다.


◆ 위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피해야한다. 특히 짜고 매운 음식, 기름기 많거나 단 음식, 술, 가공식품을 피해야한다. 소주, 맥주, 매운탕, 김치, 떡볶기, 돼지고기, 튀김, 햄버거, 치킨, 피자, 케이크, 과자 등이 위험한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