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란통 가스, 배란기 배란일 가스, 방귀 원인과 대책

배란통 가스, 방귀의 원인과 대책

1. 배란통과 배란일 가스의 원인

◆ 생리 2주전 정도가 되면 배란통이 발생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것은 전형적인 배란증후군 증상중의 하나로 호르몬의 영향때문이다.


◆ 우선 배란통은 개인차에 따라서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심하게 복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원인은 난자를 배출하는 난포가 커지면서 붓기가 발생하고 그로인해 따끔따끔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배에 찬 가스때문에도 배란통이 발생할 수 있다.


◆ 배란기때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은 황체호르몬이다.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이 호르몬은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서 난자의 착상을 돕는 작용을 한다. 그로인해 장의 움직임이 둔화되기 때문에 변비증상이 발생하면서 장내에 가스가 발생하기 쉬워지게 된다.


◆ 배란일에는 장내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는데, 장기능이 떨어져서 가스를 내보는것이 원활하지 않기때문에 장을 압박하면서 배란통이 발생할 수 있다.



2. 배란통, 배란기 가스에 대한 대책

◆ 배란통과 가스의 주원인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 자율신경의 혼란이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혈액순환을 위해선 몸과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중요하고,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요가 등도 효과적이다. 꽉끼는 옷보다는 통기성좋고 헐렁한 옷을 입어줘야하며,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 가스의 원인인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선 떨어진 장기능을 회복시켜줘야한다.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고, 일찍 자고 충분히 자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해줘야 도움이 된다. 


◆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선 탄산음료, 우유, 육류, 가공식품, 단 음식 등은 자제하고, 사과, 귤, 당근, 양배추, 토마토, 우엉, 버섯, 콩, 김치, 된장, 새우 등을 먹는것이 좋다. 특히 올리브 오일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기때문에 샐러드에 넣어서 먹으면 즉효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