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사과 오래 보관법, 사과 보관기간


어떤 품종의 사과가 장기보관에 좋은가?

◆ 대표적으로 오래 먹을 수 있는 품종이 후지 사과이다. 후지사과는 아무것도 감싸지않은 상태로 그냥 냉장고에 넣어두어도 2-3주는 간다. 


◆ 전체적으로 빨간색 부분이 많은것이 좋고 향기가 강하며, 같은 크기라도 무거운 사과일수록 과육이 단단해서 저장성이 좋다. 단, 광택이 좋은 사과는 피하는것이 좋다. 


사과 오래 보관법

◆ 기본적으로 사과의 유통기한은 2주~1개월정도이다. 하지만 보관법에 따라 얼마든지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다. 


◆ 품종에 따라 조금씩 보관기간이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쓰면 사과 보관기간을 짧게는 1개월부터 길게는 3~4개월까지 늘릴 수 있다. 


◆ 그리고 사과는 가을, 겨울이 제철이며 오래 보관이 가능하고 봄과 여름엔 보관기간이 짧아진다.



솔루션 1. 최장기 보관법.

재료

◆ 사과, 비닐랩, 비닐봉지, 고무줄


순서

1. 사과를 1개씩 랩에 싼다. 빈틈없이 칭칭 감는것이 중요.


2. 비닐봉지에 랩으로 싼 사과를 넣고 공기를 빼는것이 포인트. 비닐봉지의 입을 빙빙 돌려서 고무줄로 단단하게 묶어준다.


3. 냉장고 야채실에 넣는다. 사과보관 적정온도는 0~5도 사이, 습도는 80%이상이 제일 좋다.


4. 저장중에는 틈틈이 사과가 안전한지 체크한다. 랩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때는 수건으로 닦아주는것이 중요.


솔루션 2. 랩으로 싸는것이 귀찮을때.

재료

사과, 비닐봉지, 신문지


순서

1. 사과를 한개씩 신문지로 싼다.


2. 비닐봉지에 넣고 공기를 뺀후에 입구를 확실히 묶어준다.


3. 냉장실에 넣어 보관한다.


솔루션3. 대량으로 오래 보관법.

재료

사과, 비닐봉지, 신문지, 박스


순서

1. 사과를 1개씩 신문지로 싼다.


2. 비닐봉지에 적당한 개수만큼 넣어 입구를 묶는다.


3. 비닐봉지들을 박스에 넣어 햇빛이 없고 서늘한곳에 보관한다.




주의! 사과는 야채실에 넣을때 반드시 밀봉!

◆ 사과는 그 자체로 에틸렌 가스를 많이 방출하는 과일이다. 에틸렌가스는 야채와 과일을 숙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사과로 인해 다른 야채와 과일이 빨리 상할 수 있다. 


◆ 따라서 사과를 그냥 야채실에 넣어두는건 좋지않고 귀찮더라도 비닐봉지에라도 넣어 밀봉해서 보관하는것이 좋다


팁, 감자의 장기보관에 사과가 효과적.

◆ 감자를 장기보관하면 싹이 나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싹엔 독성이 있기때문에 잘못먹으면 설사나 복통에 시달리게 된다.


◆ 이러한 경우에 사과를 비닐봉지같은데 감자와 같이 넣어서 보관하면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사과가 내뿜는 에틸렌가스가 감자에 싹이 나는것을 막아주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