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립선암

남성 아랫배 통증과 전립선암


◈ 남성의 하복부에는 대장, 방광, 전립선, 고환 등의 여러 장기가 있으므로 남성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면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남성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1. 급성 방광염

◈ 박테리아가 방광에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여자들이 많이 걸리는 경향이지만 남자도 걸릴 수 있다.


◈ 증상은 일반적으로 아랫배 통증, 소변을 볼때 아프고, 자주 소변을 보거나 오줌색깔이 뿌옇다. 


2. 요로결석

◈ 신장에서 만들어진 돌이 요로에 끼어서 통증을 발생시키는데 옆구리부터 하복부에 걸쳐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킨다. 


◈ 돌의 크기가 5mm 이하인 경우엔 자연적으로 배설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 이상이 되면 수술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다. 


◈ 요로결석을 예방할려면 염분을 적게 먹어야하며,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C 과다복용 하지말고, 취침전에 음식을 먹지 말아야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한다. 




3. 전립선염

◈ 전립선이 세균에 감염된 질환으로 잔뇨감, 빈뇨, 배뇨시 통증, 하복부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안정을 취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 보통 1주일 안에 치료할 수 있다. 


4. 급성 장염

◈ 비교적 흔한 케이스로 쉽게 말해 식중독이다.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든 음식물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요즘은 노로 바이러스가 유명하다.


◈ 주요 증상으론 아랫배에 심한 통증, 40도 이상의 고열, 설사, 구역질, 구토, 혈변 등이며 치료는 항생제 복용과 무조건 금식, 그리고 이온 음료 같은 것으로 충분히 수분보충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5. 대장암

◈ 대체로 초기증상이 없는 편이라 복통이 나타날 정도면 많이 진행된 상태로 추측 할 수 있다.


◈ 그밖에 자각 증상으로는 가는 대변, 설사와 변비의 반복, 대변에서 악취, 구토, 혈변, 피로감, 식욕부진, 잔변감, 하복부 팽만감,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90% 이상이므로 비교적 완치가 쉬운 암이지만 말기가 되면 생존율이 10%대로 급격히 낮아지므로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다. 


◈ 대장암을 예방할려면 기름진 음식, 담배, 술 이 3가지 위험인자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다.



6. 전립선암

◈ 45세 이하에서는 숫자가 적은 편이며 50세 이후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암이다.


◈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서양에서는 전립선암이 남성 암사망자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높아 기름진 음식 위주의 서구적 식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흡연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 증상은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과 비슷하지만 전립선암만의 고유 증상으론 뼈의 통증, 다리 붓기 등을 들 수 있다. 


◈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으므로 혈액 PSA 검사로 조기발견이 가능하다. psa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면 CT나 MRI를 찍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 5년 생존율은 1기 92%, 2기는 92%, 3기 85%, 4기 51% 로 다른 암들과 비교해 생존율이 높은 편으로 빨리 발견할수록 어렵지 않게 완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