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암/위암 검사

위내시경 후 속쓰림, 원인과 대처 방법


◈ 위내시경을 한 후엔 가슴통증, 속쓰림, 목통증, 두통 등이 생길 수 있다. 


◈ 특히 가슴통증이나 속쓰림이 많이 발생하는데 왜 그런 일이 일어날까?


위내시경 후 속쓰림 원인은?

1. 가스

◈ 검사 도중에 위장이나 십이지장에 공기가 들어갈 수 있고 그로인해 검사 후에 가슴이 아프거나 복부가 부풀어오르는 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라앉으며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면 편해진다.


2. 생검(조직 채취)

◈ 위내시경중에 이상 병변을 발견하면 조직 검사를 위해 세포를 떼내는데 이러한 경우 위통증이나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다.




3. 내시경 조작

◈ 내시경의 움직임으로 인해 위벽에 상처가 난 경우 검사후에 식사를 하게되면 자극적인 음식물이나 위산의 영향으로 속이 쓰리거나 아플 수 있다.  수면마취를 하지 않고 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 환자가 구토반사로 움직일 경우 위벽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4. 위 용종 제거

◈ 위에 생긴 용종을 절제하면 궤양이 생기게 되는데 이로인해 담배를 피거나, 음식물이 들어가거나하면 속쓰림, 통증 등이 발생한다.  큰 용종을 제거했다 하더라도 보통 1달 안에 흉터가 치유되는데 이 1달 동안 식사나 음주, 흡연, 운동 등 여러가지를 주의해야한다. 


위내시경 후의 속쓰림에 대한 대처 방법

◈ 일단은 식사를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바꿔본다. 죽이 가장 좋고 스프나 맑은 국물, 우동, 흰밥 등의 무난한 음식이 좋다.


◈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과 산도가 강한 과일을 자제하고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와 커피, 녹차 등의 카페인이 높은 음료도 자제. 술과 담배는 금지. 


◈ 몸을 격렬하게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운동은 당분간 삼가하는 것이 좋고, 40도 정도의 물에 반신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방법.


◈ 스트레스는 증상을 더 가중시키므로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한다.


◈ 잠을 잘때에는 위의 모양을 고려하면 오른쪽으로 드러누우면 통증이 덜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