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장암/대장암 증상

아랫배 찌릿 따끔, 가운데 아랫배 콕콕 통증 원인은?


◈ 아랫배쪽에는 대장, 자궁, 전립선 등이 위치하므로 아랫배가 찌릿하거나 따끔거릴 경우 여성은 단순 복통, 방광염, 자궁질환, 대장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고. 


 남성은 단순 복통, 전립선 질환, 방광염, 대장질환의 가능성이 있다. 


아랫배 통증에 따른 의심 질환

1. 찌릿 따끔 날카로운 통증

◈ 요로결석, 방광염, 맹장염, 전립선염, 복막염, 장폐색, 대장암


2. 욱신거림, 둔통, 콕콕

◈ 장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자궁근종, 자궁암


3. 무거운 통증

◈ 생리통, 자궁내막증


아랫배 따끔할때 의심 질환

1. 방광염

◈ 세균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으로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서 특히 걸리기 쉽다.


◈ 오줌을 많이 참으면 방광염이 되기 쉽다는 얘기는 사실이다. 오줌이 방광에 장시간 축적될 수록 세균이 번식해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증상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가운데 아랫배 찌릿 통증, 빈뇨, 소변 잔뇨감, 배뇨시 하복부 통증, 혈뇨 등이다. 악화되면 염증이 퍼져 요관염,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2. 전립선염

◈ 남성 특유의 하복부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질병이다.


◈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게 발병하며 증상은 가운데 아랫배 콕콕 쑤시는 통증, 빈뇨, 배뇨시 심한 통증, 잔뇨감, 배뇨장애 등이다. 만성인 경우에는 하복부에 둔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3. 자궁근종

◈ 자궁에 생긴 양성 종양으로 30세 이상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한다. 


◈ 증상은 아랫배가 욱신거리는 느낌의 통증, 허리통증, 생리가 길어짐, 생리 출혈량 증가, 빈혈, 변비, 복부압박감, 빈뇨, 피로감 등이다. 


◈ 자궁근종은 불임의 원인이 되므로 더 커지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전립선암

◈ 전립선에 발생한 암으로 전립선 비대증하고 증상은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질병이다. 증상으로는 하복부 통증, 빈뇨, 잔뇨감, 배뇨장애, 허리통증 등이다. 


5. 대장암

◈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대장암도 초기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증상보다는 대장내시경 같은 검진과정에서 발견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복통, 혈변, 변비, 설사, 체중감소 등이며 자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2기 이상의 진행암인 경우가 많다.